본문 바로가기

절판된 책

[절판] 강한 조직을 설계한다

■ 책 소개

 같은 업종에서 비슷한 규모의 두 회사가 있는데, 한 회사는 실적이 좋은 반면 다른 회사는 실적이 부진하다. 뒤처지는 회사의 경영자는 무엇이 원인인지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술력의 차이인가? 경영 전략상의 차이인가? 자금력의 차이인가? 이 중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기술력도, 경영 전략도, 동원할 수 있는 자금에서도 별 차이가 없는데도 실적에서 차이가 난다면 도대체 무엇을 원인으로 여겨야 할까? 실제로 우리는 주위에서 그런 사례를 심심찮게 보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는 전략, 자본, 기술력과 같이 눈에 띄고 화려한 요인만을 의식한 나머지 눈에 쉽게 띄지는 않지만 강력하고 남들이 쉽게 따라하기 어려운 조직 역량이라는 요인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기술은 살 수도 있고, 자본은 빌릴 수 있으며, 전략은 똑똑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 수립할 수 있지만, 그 전략을 실제로 이행하여 성과를 내는 조직의 역량은 스스로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강력한 조직 역량이야말로 진정한 경쟁 우위의 근원이다.

 우리 회사의 조직은 경쟁에서 이길 만큼 강한가? 강하게 만들려면 조직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강한 조직을 설계한다>를 통해 경쟁력 있는 조직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방법을 알아보자!



■ 지은이 : 데이비드 내들러, 마이클 투시먼

 데이비드 내들러(David A. Nadler)는 현재 마쉬 앤 맥레넌 컴퍼니(Marsh & McLennan Companies, Inc.; MMC)의 부회장이다. 그는 또한 MMC의 자회사이자 컨설팅 회사인 머서 델타 컨설팅사의 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머서 델타 컨설팅사는 CEO와 중역들을 대상으로 조직 설계와 조직 변화의 리더십에 대해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데이비드 내들러는 델타 컨설팅사를 창립한 1980년까지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제이 갈브레이스 (Jay R. Galbraith)와 함께 조직 설계와 조직 변화의 대가로 여겨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Building Better Boards>, <Champions of Change>, <Discontinuous Change>, <Executive Teams>, <Organizational Architecture>, <Prophets in the Dark: How Xerox Reinvented Itself and Drove Back the Japanese> 등이 있다.
 그는 또한 2004년에는 Consulting Magazines이 뽑은 가장 영향력 있는 25명의 컨설턴트로 뽑혔고, 2005년에는 미국 경영학회(the Academy of Management)가 수여하는 가장 뛰어난 학자 수행자상(the Distinguished Scholar-Practitioner Award)을 수상하였다.

 마이클 투시먼 (Michael L. Tushman)은 MIT 경영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교수로 1976년부터 1998년까지 근무하였다. 현재 컨설턴트와 기업 중역을 대상으로 한 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Managing Strategic Innovation and Change>, <Winning through Innovation>, <Navigating Change>등이 있다.

■ 옮긴이 : 이은종

 건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전력에서 8년간 근무하였다. 일본 히토츠바시대학 경영대학원(ICS)에서 MBA를 취득하였다. 현재 번역, 저술, 출판, 경영 컨설팅 업무를 하고 있다.

■ 차 례

지은이의 말
감사의 말

제1부. 구조와 원칙 - 강한 조직이란 무엇인가?

제1장. 변화에의 청사진
제2장. 조직의 지형을 그린다.
제3장. 설계 원칙들
제4장. 중요한 설계상의 문제
제5장. 기본 구조의 선택 – 전략적 그룹핑
제6장. 업무의 조정 – 전략적 연결

제2부. 조직 설계와 이행 - 강한 조직은 어떻게 만드는가?

제7장. 회사 차원의 설계
제8장. 운영 차원의 설계
제9장. 설계 과정
제10장. 새로운 설계의 이행
제11장. 재설계해야 할 때를 아는 것
제12장. 설계의 교훈

옮긴이의 말
참고 문헌